[JS,Array] slice()와 splice()의 차이점

2021. 3. 3. 09:09
728x90
 

흐릿한 이미지는 클릭하면 확대 됩니다.

 

slice()와 splice()는 배열을 다룰 때 자주 사용하는 함수이다.

두 함수는 언뜻 보기에 비슷한 기능을 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큰 차이점이 있다.


 

[1] Array​.prototype​.slice()

slice() 메소드는 begin부터 end 전까지의 복사본을 새로운 배열 객체로 반환한다. 즉, 원본 배열은 수정되지 않는다.

 

 
 

slice(start[, end])

 

start: 추출 시작점에 대한 인덱스.

  • undefined인 경우: 0부터 slice
  • 음수를 지정한 경우: 배열의 끝에서부터의 길이를 나타낸다. slice(-2)를 하면 배열의 마지막 2개의 요소를 추출한다.
  • 배열의 길이와 같거나 큰 수를 지정한 경우: 빈 배열을 반환한다.
  •  

end: 추출을 종료할 기준 인덱스. (end를 제외하고 그 전까지의 요소만 추출한다.)

  • 지정하지 않을 경우: 배열의 끝까지 slice
  • 음수를 지정한 경우: 배열의 끝에서부터의 길이를 나타낸다. slice(2, -1)를 하면 세번째부터 끝에서 두번째 요소까지 추출
  • 배열의 길이와 같거나 큰 수를 지정한 경우: 배열의 끝까지 추출.

 

반환값: 추출한 요소를 포함한 새로운 배열.

 
var arr = [1, 2, 3, 4, 5, 6, 7, 8, 9, 10];
 
 
 
var arr1 = arr.slice(3, 5); // [4, 5]
 
var arr2 = arr.slice(undefined, 5); // [1, 2, 3, 4, 5]
 
var arr3 = arr.slice(-3); // [8, 9, 10]
 
var arr4 = arr.slice(-3, 9); // [8, 9]
 
var arr5 = arr.slice(10); // []
 
var arr6 = arr.slice(4); // [5, 6, 7, 8, 9, 10]
 
var arr7 = arr.slice(undefined); // [1, 2, 3, 4, 5, 6, 7, 8, 9, 10]
 
var arr8 = arr.slice(5, -4); // [6]
 
var arr9 = arr.slice(2, 15); // [3, 4, 5, 6, 7, 8, 9, 10]
 
 
 
console.log(arr); // [1, 2, 3, 4, 5, 6, 7, 8, 9, 10]
 
console.log(arr1); // [4, 5]
 
console.log(arr2); // [1, 2, 3, 4, 5]
 
console.log(arr3); // [8, 9, 10]
 
console.log(arr4); // [8, 9]
 
console.log(arr5); // []
 
console.log(arr6); // [5, 6, 7, 8, 9, 10]
 
console.log(arr7); // [1, 2, 3, 4, 5, 6, 7, 8, 9, 10]
 
console.log(arr8); // [6]
 
console.log(arr9); // [3, 4, 5, 6, 7, 8, 9, 10]

 

  1. arr1 : index번호 3부터 4까지 추출
  2. arr2 : index번호 0부터 4까지 추출
  3. arr3 : 뒤에서 3개 추출
  4. arr4 : 뒤에서부터 3번째 숫자인 8부터 추출하기 시작해서 앞에서부터 9번째 숫자(10) 전까지 추출하므로 숫자 8과 9 추출
  5. arr5 : 배열의 길이가 10이므로 index번호 10부터 추출하면 추출할 요소가 없으므로 빈 배열을 리턴한다.
  6. arr6 : index번호 4부터 끝까지 추출
  7. arr7 : 처음부터 끝까지 추출함
  8. arr8 : index번호 5번인 6부터 추출 시작하여 끝에서부터 -4번째인 7 전까지 추출하므로 숫자 6을 추출
  9. arr9 : index번호 2번부터 끝까지 추출

[2] Array​.prototype​.splice()

splice() 메소드는 배열의 기존 요소를 삭제 또는 교체하거나 새 요소를 추가하여 배열의 내용을 변경한다. 이 메소드는 원본 배열 자체를 수정한다.

 
 

splice(start[, deleteCount[, item1[, item2[, ...]]]])

 

start: 배열의 변경을 시작할 인덱스.

  • 음수를 지정한 경우: 배열의 끝에서부터 요소를 센다.
  • 배열의 길이보다 큰 수를 지정한 경우: 실제 시작 인덱스는 배열의 길이로 설정
  • 절대값이 배열의 길이보다 큰 경우: 0으로 세팅

 

deleteCount: 배열에서 제거할 요소의 수.

  • 생략 / 값이 array.length - start보다 큰 경우: start부터의 모든 요소를 제거.
  • 0 이하의 수를 지정: 어떤 요소도 제거되지 않는다.

 

item1, item2, ... : 배열에 추가할 요소.

  • 지정하지 않는 경우: splice()는 요소 제거만 수행한다.

 

반환값: 제거한 요소를 담은 배열.

  • 아무 값도 제거하지 않았으면 빈 배열을 반환한다.

 

 
var arr = [1, 2, 3, 4, 5, 6, 7, 8, 9, 10, 11, 12];
 
 
 
var arr1 = arr.splice(10, 2, 'a', 'b', 'c');
 
 
 
console.log(arr); // [1, 2, 3, 4, 5, 6, 7, 8, 9, 10, "a", "b", "c"]
 
console.log(arr1); // [11, 12]

splice() 함수를 사용하면 원본 배열인 arr이 변경된다.

10번째 인덱스부터 2개의 요소를 삭제하고 'a', 'b', 'c'를 추가했으므로

11과 12가 삭제되고 이 삭제된 요소들의 배열은 arr1 변수에 담긴다.

 

 

 
var arr = [1, 2, 3, 4, 5, 6, 7, 8, 9, 10, 11, 12];
 
 
 
var arr1 = arr.splice(-6, 4);
 
 
 
console.log(arr); // [1, 2, 3, 4, 5, 6, 11, 12]
 
console.log(arr1); // [7, 8, 9, 10]

-6을 넣으면 뒤에서부터 6번째인 7부터 시작하여 4개의 요소를 삭제한다. 

 

 

 
var arr = [1, 2, 3, 4, 5, 6, 7, 8, 9, 10, 11, 12];
 
 
 
var arr1 = arr.splice(-13, 1);
 
 
 
console.log(arr); // [2, 3, 4, 5, 6, 7, 8, 9, 10, 11, 12]
 
console.log(arr1); // [1]

-13의 절대값이 배열의 길이보다 큰 경우에는 0으로 세팅한다.

그러므로 0번째 요소부터 1개의 요소를 삭제하므로 숫자 1이 삭제된다.

 

 

 
var arr = [1, 2, 3, 4, 5, 6, 7, 8, 9, 10, 11, 12];
 
 
 
var arr1 = arr.splice(3);
 
 
 
console.log(arr); // [1, 2, 3]
 
console.log(arr1); // [4, 5, 6, 7, 8, 9, 10, 11, 12]
 
 
 
var arr2 = arr1.splice(6, 4);
 
 
 
console.log(arr1); // [4, 5, 6, 7, 8, 9]
 
console.log(arr2); // [10, 11, 12]

deleteCount가 생략되거나 array.length - start의 값보다 큰 경우

지정한 start 인덱스부터 끝까지 모두 제거한다.

 

 

 
var arr = [1, 2, 3, 4, 5, 6, 7, 8, 9, 10, 11, 12];
 
 
 
var arr1 = arr.splice(5, 0, 'add');
 
 
 
console.log(arr); // [1, 2, 3, 4, 5, "add", 6, 7, 8, 9, 10, 11, 12]
 
console.log(arr1); // []

deleteCount가 0이거나 0보다 작은 수이면 어떤 요소도 삭제되지 않는다.

그러므로 arr1은 빈배열을 반환한다.

 



출처: https://im-developer.tistory.com/103 [Code Playground]

728x90